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더위에 지친 입맛 돋구는 고들빼기효능 및 고들빼기보관법 등

슬로우라이프 주방

by joywonderful 2020. 6. 8. 13:32

본문

더위에 지친 입맛 돋구는 고들빼기효능 및 고들빼기보관법 등

 

안녕하세요. 조이풀원더풀입니다.


오늘은 특유의 쓴 맛으로 입맛을 돋워주는 고들빼기효능과 고들빼기보관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봄에 채취한 고들빼기는 어린 싹으로 섬유질이 부드러워 겉절이 등으로 요리에 활용하며, 가을 고들빼기는 김치로 담가 먹기도 합니다. 전라도 대표 김치답게 고들빼기의 최대 생산지는 전라도 고창, 순천 등의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



동의보감에 따르면 고들빼기는 인삼과 비슷할 정도로 심장에서 높아진 열을 내리는데 효과적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

 

고들빼기효능


고들빼기에는 치코릭산 성분이 풍부해 간 기능을 향상시키고 간 질환을 예방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칼륨은 체내 활성 산소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해 각종 암 예방에 도움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쓴맛의 주 성분은 이눌린이라는 성분으로 천연 인슐린이라고도 불리며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효능 또한 지니고 있어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고들빼기는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락투카리움, 락투신, 게르마니컴, 락투카롤, 히오스치아민 등 특수 성분들은 진통, 진정 작용을 해 심신을 안정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들빼기에 함유된 사포닌과 베타카로틴은 발암 물질을 억제시키고 위장 및 소화 기능을 원활한 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풍부한 알리파틱 성분은 면역력을 개선시켜주고 감기, 기침, 비염 등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고들빼기부작용


고들빼기는 찬 성질을 지닌 채소이므로 수족냉증이나 몸이 찬 사람들에게 많은 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더불어 과다 섭취 시 설사, 복통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적당량 섭취가 필요합니다.

 

-


고들빼기고르는법


1. 뿌리가 매끈하면서 너무 굵지 않고 조직이 연한 것


2. 잔뿌리가 적으며 잎이 연하고 살짝 보랏빛을 띄는 것


3. 잎보다 뿌리가 실한 것

 

-


고들빼기손질법


1. 잔뿌리를 제거 후 잎과 뿌리가 연결되는 부분을 갈로 긁어내어 흐르는 물에 씻어준다.

 

-


고들빼기 쓴맛 제거방법


1. 야생 고들빼기는 쓴맛이 강하여 소금물에 4일정도 물을 갈아주며 담가 두면 쓴맛이 우러난다.


2. 재배한 고들빼기는 하루정도 소금물에 담가두면 쓴맛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요리 시 배즙을 넣어 쓴맛을 중화 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


고들빼기보관법


고들빼기는 시간이 지날수록 뿌리와 줄기부분이 검게 변해 즉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김치로 담가 섭취 하는 것도 좋습니다.

 

1. 냉장 보관 시: 물에 씻지 않고 그대로 키친 타월에 싸서 비닐 팩에 넣어 냉장 보관 한다.

 

-


씁쓸하면서도 자꾸 먹게 되는 고들빼기, 고들빼기효능과 고들빼기부작용, 보관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들빼기효능 #꼬들빼기효능 #고들뺴기효능 #고들빼기부작용 #꼬들빼기부작용 #고들뺴기부작용 #고들빼기보관법 #꼬들빼기보관법 #고들뺴기보관법 #고들빼기쓴맛제거 #꼬들뺴기쓴맛제거 #고들뺴기쓴맛제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