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무릎 건강 지키는 봄 제철나물 곤달비효능 및 곤달비부작용

슬로우라이프 주방

by joywonderful 2020. 6. 5. 12:00

본문

무릎 건강 지키는 봄 제철나물 곤달비효능 및 곤달비부작용

 

 

안녕하세요. 조이풀원더풀입니다.


오늘은 깊은 산지에서 자라나는 봄나물인 곤달비효능과 곤달비부작용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곤달비는 곰취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특유의 향을 지닌 봄나물 중 하나입니다.


사진출처:지마켓


곤달비는 주로 나물, 튀김, 장아찌 등으로 요리활용에 쓰이며 달인 물이나 즙으로도 먹기도 합니다. 


특히 장아찌로 먹었을 시 발효 되는 과정에서 곤달비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의 체내 흡수율이 좋습니다.


-


곤달비와 곰취 구별법


곰취가 곤달비에 비해 잎이 크고 두꺼우며 줄기에 붉은 줄이 있고 잎 모양이 둥그런 것이 곰취고, 곤달비는 뾰족한 삼각형의 모양을 갖고 있습니다.

 

또 이와 비슷한 것이 동의나물인데 동의나물은 독성이 있는 식물로 산에서 채취 시 주의 해야 합니다.

 

-


곤달비효능

 

곤달비는 예로부터 거담, 진통, 진해 등에 한방 약재로 쓰였으며 기침과 천식, 관절통과 요통에 좋은 효능을 지닌 채소입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곤달비 (197mg)는 곰취 (145mg) 보다 칼슘 함량이 높으며 철분 또한 곰취에 비해 5배 이상 놓은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또한 우석대학교 약학대학에 따르면 곤달비 추출물은 관절염 통증을 억제하고 한국 생약학회에선 곤달비를 섭취 시 혈전 생성을 막아 혈액 순환을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더불어 동국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곤달비 잎과 뿌리의 생물활성을 과학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분석 시 간 보호와 알코올을 해독하고 기억 증진 등의 효능을 생체 반응을 조사하는 인비보에서 평가 하였으며 


곤달비의 독특한 향은 가스 크로마토그래프 질량분석계인 GC-MS로 분석 시 뿌리보다 잎에서 지질과산화 억제 효과가 높았으며 유해 라디칼 일종인 수퍼옥사이드 음이온은 뿌리에서 생성 억제 효과가 좋다고 확인 되었습니다.

 

곤달비를 비롯한 각종 봄나물들이 지닌 특유의 쓴맛인 피토케미컬이라는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 제거와 손상 혈관을 회복해주는 역할을 하며 사포닌 성분은 면역 기능을 높이고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과 같이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 하게 함유되어 암예방과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곤달비에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녹차와 고사리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곤달비부작용


곤달비는 과다 섭취 시 복통을 유발할 수 있기에 적당량인 200g 이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에 200g 섭취는 어려우니 안심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곤달비보관법


잎이 마르지 않도록 젖은 신문지로 감싼 후 냉장 보관한다.

 


이상 곤달비효능과 곤달비부작용, 보관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봄제철나물 곤달비, 섭취 전 알고 먹으면 더욱 좋은 포스팅과 함께 건강한 식단에 참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곤달비효능 #곤달비부작용 #곤달비보관법 #곤달비곰취 #곤달비관절염 #곤달비 #곤달비곰취구분 #곤달비요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