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당뇨 환자를 위한 여주효능 및 여주부작용, 고르는법, 손질법 등

슬로우라이프 주방

by joywonderful 2020. 5. 28. 11:24

본문

당뇨 환자를 위한 건강식품 여주효능 및 여주부작용, 고르는법, 손질법 등

 

안녕하세요. 조이풀원더풀입니다.


오늘은 쓴 오이라고도 불리며 당뇨 환자를 위한 건강 식품으로 알려진 여주효능과 고르는 법, 손질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주는 1년생 덩굴성 박과 식물로 주산지인 경남 함양뿐만 아니라 해남, 신안, 울진 등 다양한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여주는 쓴맛이 강해 쓴 오이라고도 불리는데 중국이나 인도 등 전통 의학 자료에서 중요한 약재로 쓰여왔습니다


여주는 즙이나 환을 통해 건강식품으로 섭취하며 가루, 장아찌 등으로 요리 활용에 쓰이기도 합니다.


사진출처:위키백과 


-


여주효능


여주효능으론 여주는 카란틴과 식물 인슐린이 풍부해 당뇨와 고혈압 등 성인병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주의 인슐린은 P-인슐린 성분으로 포도당이 간에서 연소되도록 도와 체내에서 재합성을 억제해 혈당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카라틴 성분은 췌장의 베타세포를 활성화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비타민C 100g 76mg이 함유되어있는데 이는 레몬, 오렌지 보다 더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건강과 미용에 좋습니다.

 

여주의 강한 쓴맛은 모모르데신이라는 성분으로 장기능 개선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


여주부작용


여주부작용으론 여주의 열매는 식용으로 가능하지만 씨앗에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구토나 설사를 유발해 씨는 반드시 제외 하여 섭취 해야 합니다.


여주는 찬 성질을 지닌 식물이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에겐 과다 복용을 금하고 섭취 시 생강이나 파, 고추 등 따뜻한 성질을 지닌 것들과 함께 먹거나 또는 기름에 볶거나 구워 찬 성분을 중화 시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쓴맛을 없앨 시 소금에 절여 기름에 볶거나 튀기거나 끓는 물에 데치는 방법을 사용하면 유익한 영양성분의 손실을 덜 하고 여주의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오랫동안 물에 담가 놓으면 영양이 손실 될 수 있습니다.


-

 

여주고르는법


1. 표면이 짙고 선명한 녹색을 띄는 것


2. 표면의 나온 돌기는 윤기가 돌고 눌렀을 시 단단한 것


3. 굵기는 전체적으로 고르고 들었을 때 묵직한 것


* 끝부분이 검은 것, 노란색으로 착색된 것은 과숙 된 것으로 고르지 않는다.


-


여주손질법


1.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잘라 흰색 과육에 붙어있는 씨를 완벽히 제거 후 요리에 활용한다.

흰색 과육이 쓴맛이 강하고, 씨는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손질에 유의해야 합니다.


2. 얇게 썰어 소금물에 10분 정도 담가두면 쓴맛을 빼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여주보관법


1. 생여주 보관 시: 키친타월이나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한다. 너무 낮은 온도에서 보관하면 쉽게 무를 수 있기 떄문에 10도 정도가 적당하다.


2. 냉동 보관 시: 긴 저장 기간으로 색이 변할 시 썰어서 냉동 보관한다.


3. 말린 여주 보관 시: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비닐 팩에 밀봉한 후 서늘하고 직사광선이 없는 곳에 보관한다.

 

-


이렇게 여주에 대한 여주효능, 여주손질법, 여주보관법, 여주부작용, 여주고르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 식품으로 최근 식재료로 급부상한 인기 식품이기에 위의 내용을 확인하셔서 건강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여주효능 #여주부작용 #여주보관법 #여주손질법 #여주고르는법 #여주당뇨 #여주당뇨병 #당뇨에좋은음식 #여주구토 #여주쓴맛 #여주쓴맛제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